2022. 4. 29. 17:39ㆍ심리학/심리학자
레프 비고츠키 Lev Semenovich Vygotsky, Лев Семенович Выготский
국적: 구소련
직업: 인지심리학자
1896년 11월 17일 ~ 1934년 6월 11일
주요 업적: 근접발달 영역
사회문화적 발달이론
피아제의 생물학적 측면을 강조한 인지발달 이론과 달리, 비고츠키는 사회.문화적 측면을 강조하였습니다.
1. 혼잣말-private speech
--듣는 사람을 고려하지 않은 언어표현을 말합니다. 보통 2~7세의 아동한테서 많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비고츠키는 혼잣말은 ,자기 지도-self guidance를 위해 스스로에게 말한다고 추론하였습니다.
유아가 자신에게 말하는 것을 조절된 주의집중, 정교한 기억, 회상, 분류, 계획, 문제 해결 , 추상적인 추론, 자기 반영의 모든 고등 인지과정에 대한 기초로 보았습니다.
이런 혼잣말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속삭임과 조용한 입술 움직임으로 변하고, 난이도가 높은 과제를 수행하는 아동 중에 혼잣말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아동이 주의집중과 몰두를 더 잘하고 높은 수행 능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
--아동의 실제적 발달과 잠재적 발달 수준 간의 차이를 말합니다.
실제적 발달: 아동이 스스로 도달할 수 있는 능력;
잠재적 발달: 주변의 도움을 받아 도달할수 있는 능력.
사회적 상호작용의 두가지 특징
1. 상호주관성-intersubjectivity
--의사소통을 위한 공통의 근거를 만들어 주고 상대방의 관점을 조율해 나가는 것.
2.비계-scaffolding
--아동이 좀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것.
* 비계는 산업현장에서 임시적으로 설치해놓은 가시설물 등을 말합니다.
※ 인도된 참여-guided participation
--아동들이 다른 사람의 참여를 통해 배우는 다양한 기회
가장놀이
--비고츠키는 아동은 가장 놀이에서 다양한 도전적인 기술을 시도하고, 스스로 향상이 되는 독특하고 유력한 근접 발달영역을 보인다고 하였습니다.
1. 아동들은 상상적 상황을 만들 경우에 외적 자극에 대한 반응이 아니라 자신의 내적인 생각과 일치하여 행동하는 것을 습득한다.
2. 가장의 규칙에 근거한 특성은 아동들로 하여금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는 능력을 강화시켜준다는 것이다.
가장 놀이에서 중요한 규칙 준수는 이후 사회적인 규범과 기대를 더 잘 이해하게 되고 따르려고 노력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양한 인지와 사회적 기술을 증진합니다.
비고츠키 교육
비고츠키는 사회적 맥락과 협력(협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새로운 교수와 학습을 제시하였습니다.
1. 비고츠키의 이론은 교실 내에서 개인차를 인정하고 아동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교사들은 각 아동에게 근접 발달영역으로 개입하면서 학습을 촉진.
2. 또한 다양한 능력을 가진 또래들은 서로 협력하고 집단 내에서 서로 가르치거나 도움을 주면서 활동.
비고츠키는 오늘 잠재적 발달 수준을 실제적 발달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좋은 학습이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하였고 , 내일 새로운 잠재적 발달 수준이 형성, 즉, 새로운 근접 발달영역을 형성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비고츠키 이론의 비판점
아동의 인지에 미치는 생물학적인 영향은 언급하지 않았고, 사회와 문화적인 영향력에만 중점을 둔 것, 아동들의 감각, 기억, 문제 해결 능력이 사회적 경험의 변화를 어떻게 야기하는지를 다루지 않았고, 자신들의 정신적인 기능을 진전시키기 위하여 사회적 경험을 어떻게 내면화하는지도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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