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공부 고사성어 盲人摸象-맹인모상

2022. 6. 17. 17:49중국어/중국어 고사성어

盲人摸象-máng rén mō xiàng

人-장님 

摸-더듬다, 찾다, 탐색하다 등

象 -코끼리 

 

뜻풀이: 사물의 전체를 알지 못하면서 자신이 알고 있는 부분에 고집을 부리고, 나아가 제멋대로 추측을 하는 경우를 비유합니다.  '장님 코끼리 만지기'로 해석하면 됩니다. 

 

출처: [大般涅槃经]-dà bō niè pán jīng- 대반열반경 

         인도에서 중국으로 넘어온 불경이라고 합니다. 인도에서 보다 중국에서 더 큰 영향을 일으켰다고 합니다. 

        총 40편으로 되어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클릭하세요.  대반열반경(大般涅槃經)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aks.ac.kr)

 

 

유 래

 

 
어느날, 몇명의 장님이 국왕을 만나 뵈려고 왕궁으로 왔습니다. 
 
그들을 만난 국왕은 물었습니다.
 
"어떤 일로 여기까지 왔느냐"
 
장님중 한 명이 대답을 합니다. 
 
"저희는 태어날때부터 아무것도 볼수 없었습니다. 사람들이 말하길 코끼리는 아주 큰 동물이라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한번도 본적이 없기에 도대체 어떤 동물일지 상상이 안갑니다. 저희가 코끼리를 만질수 있게 국왕께서 기회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음 선량한 국왕은 기꺼이 허락합니다.
 
한참후, 코끼리 한마리가 대신의 손에 끌려서 옵니다.
 
대신은 장님들보고 말합니다.
 
"코끼리가 왔으니, 만져보시오!"
 
장님들은 들뜬 마음으로 코끼리있는 쪽으로 다가갔습니다.
 
코끼리가 너무 컸기에, 어떤 이는 코끼리의 코를 만지게 되었고, 어떤이는 귀를, 어떤 이는 상아를, 어떤 이는 몸통을, 어떤 이는 다리를, 어떤 이는 꼬리를 만지게 되었습니다.
 
출처:바이두
 
그들은 모두 자신이 만지고 있는것이 코끼리라고 생각하게 되었고, 자세하게 만지면서 생각에 잠기게 됩니다. 
 
 
한참 뒤, 국왕은 그들이 다 만졌다고 생각되어 물어봅니다. 
 
"지금은 코끼리가 어떤 모양일지 알겠느냐?"
 
 
장님들은 이구동성으로 답합니다. 
 
"네!! 알것 같습니다."
 
 
"그럼 어디 한번 말해보거라!"
 
다리를 만졌던 장님은 이렇게 말합니다. 
 
"코끼리는 기둥같이 생겼습니다."
 
"아니야, 아니야, 코끼리는 굵고 길어, 구렁이 같이 생겼어!"

 

코를 만졌던 장님이 바로 반박을 합니다. 

 

그러자 이에 뒤질세라 귀를 만졌던 장님 역시 반박하고 나섰습니다. 

 
"당신들 다 틀렸어, 코끼리는 반들반들하면서 매끌매끌한고 부채모양이야!"
 
"코끼리는 분명 두텁고 큰것이 벽같이 생겼는데 뭔 헛소리들 하고 그래"
 
몸통을 만졌던 장님이 급하게 말을 잘라 얘기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끼리의 꼬리를 만졌던 장님은 확신에 찬듯이 말합니다. 
 
"당신들 다 틀렸어, 내가 볼땐, 코끼리는 가늘고 길어, 딱 밧줄 모양이더구만!"
 
 
장님들은 서로 자신의 말이 맞다고 말싸움을 하게 됩니다. 

 

이를 본 국왕은 웃으면서 장님들과 대신들에게 말합니다. 
 
"장님들아, 굳이 시시비비를 쟁론할 필요가 있겠느냐, 모두 코끼리의 전부를 만지지  않았으면서, 제멋대로 전부를 알고 있다고 장담하는것이 우습지 않느냐." 
 

이어서 국왕은 대신들을 보면서 말을 이어나갔습니다. 

 

"이건 마치 불법(佛法)을 모르는 사람이 진리를 얻은듯이 행동하는거랑 별반 차이가 없느니라,  자네들은 얄팍한 사론만 믿으려 하고, 진정한 불법의 진리를 연구하지 않으려 하니 이 장님들이 코끼리 만지는거랑 무슨 차이가 있단 말이냐?"
 
 

예)

带着偏见去了解事物,就会像盲人摸象一样,了解不了整体。

dài zhe piān jiàn qù liǎo jiě shì wù ,jiù huì xiàng máng rén mō xiàng yí yàng , liǎo jiě bù liǎo zhěng tǐ .

편견을 갖고 사물을 본다면, 장님이 코끼리 만지듯이 전체적인 것을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 

 
想要解决这件事,最重要的就是不能犯了盲人摸象的错误。
xiǎng yào jiě jué zhè jiàn shì ,zuì zhòng yào de jiù shì bù néng fàn le máng rén mō xiàng de cuò wù .
이 사건을 해결하는데 제일 중요한 것은 장님 코끼리 만지는 실수를 하지 않는 것이다. 
 

他们的判断各不同,就像盲人摸象,不能说是错了,但也不能说是对的。

tā mēn de pàn duàn gè bù tóng ,jiù xiàng máng rén mō xiàng ,bù néng shuō shì cuò le ,dàn yě bù néng shuō shì duì de .

장님이 코끼리 만지듯이 그들의 판단은 다 달랐다. 틀렸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맞다고 할 수도 없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