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5. 24. 18:52ㆍ심리학/심리학자
Gordon Willard Allport
고든 올포트
1897~1967년
국적 : 미국 사회심리학자
주요 이론: 특성(특질)이론
특성이론은 개인을 여러 심리적 특성을 내재한 존재로 전제한 후, 많은 사람들에게 공통된 여러 특성을 찾아내어 인간을 이해하려는 이론이다.
올포트-" 성격은 개인의 특유한 행동과 사고를 결정하는 심리신체적 체계인 개인 내의 역동적 조직이다"
올포트는 개개인의 행동은 개인적 특질(trait)의 독특한 형태에서 비롯된다고 보았다.
특질이란- 다양한 종류의 자극에 대해 동등한 양식의 반응을 보이는 하나의 성향이며 성격의 기본단위이다.
유형- 뚜렷이 구분되는 비연속적인 범주(남성대 여성, 혈액형), 연속적인 변수나 차원을 가진다.
☆ 특질의 유형
공통특질- 주어진 문화와 환경에 따르는 공통된 특질 (같은 문화권 사람들 공유특질)
개인특질- 개인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특질 ( 주특질, 중심특질, 이차적특질)
주특질-한 특질의 영향력이 매우 커 그 사람의 행동과 성격의 대부분의 측면들에 영향을 미치는 특질(제일 뚜렷한 특질)
중심특질-주로 보이는 행동에 대해 기술하는 5-10가지 정도의 두드려진 특질
이차적 특질- 개인에게 가장 적은 영향을 주는 특질, 크게 두드러지지 않고 일관적이지 않다.
☆ 고유자아와 기능 자율성
-고유자아: 한 개인이 속하거나 개인에게 있어서 독특한 그 어떤 것. 올포트는 '느껴지고 알려진 대로의 나' 로 정의하였다.
-기능 자율성: 성숙하고 정서적으로 건강한 성인의 동기는 그러한 동기가 원래 나타났던 과거 경험과 기능적으로 관련이 없다. 즉 성인의 동기는 아동기의 경험과 독립적이라고 보았다.
☆ 고유자아의 발달
1단계- 신체적 자아상-bodily self (출생~15개월)
자신의 존재를 인식하고 자신의 신체와 환경에 있는 대상을 구별한다.
2단계- 자아정체감- self identity (15~24개월)
주위 환경에 많은 변화가 있음에도 변함없이 동일한 '나'라는 자기의식을 갖게 된다.
3단계- 자아 존중감- self esteem (24개월~4세) 호기심탐구
스스로 무엇인가 해보려 하는 아동의 자부심과 관련있다.
4단계- 자아 확장감- self extension ( 4~5세)
주위의 다른 사람들과 사물들을 알아차리게 되며 그중 일부가 자기 것에 속함을 안다.
5단계- 자아상- self image (5~6세)
의견을 말하고, 자아상은 부모와 아동 자아간의 상호작용으로 발달한다. 부모의 기대행동을 안다.
6단계- 합리적 대처자로서의 자아- self as rational coper (6~12세)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과정에 의해 문제를 해결한다. 문제 해결의 능력감을 인식한다.
7단계- 고유자아 추구- propriate striving (12세 이상)
인생의 장기목표 및 계획 형성한다.
올포트가 말하는 【건강한 성격】
* 자아감 확장- 자아 범주 속에 타인의 존재가 들어올 정도로 자아의 영역이 넓어진다.
*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 강요하지 않고 타인의 자유와 자아정체성 구속하지 않는다.
* 정서적 안정감- 자신의 현실과 정서적 상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임으로써 안정된 정서상태를 보인다.
* 현실적 생활양식- 환상의 세계가 아닌 현실세계에 생활
* 유머감각과 자기 객관화 - 자신을 객관적으로 이해한다. 올포트는 성숙한 성격의 소유자는 유머감각이 있다는것을 강조하였다.
* 통합된 삶의 철학- 성숙한 인간은 자신의 삶에 분명한 목적과 지향점을 가지고 있다. 행동은 목적이나 가치관과 일관되게 연결되어 있다.
참고서: 정원식 [인간의 성격]
박아청 [성격심리학의 이해]
'심리학 > 심리학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엘리스 Ellis-합리정서 행동치료 (0) | 2022.05.26 |
---|---|
아들러-Adler 개인 심리학 (0) | 2022.05.08 |
칼 로저스 Rogers - 인간중심치료 (0) | 2022.05.04 |
카를 융-Jung 분석심리학 (0) | 2022.05.03 |
프로이트-Freud 정신분석이론 (0) | 2022.04.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