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중국어 고사성어
중국어 공부 고사성어 纸上谈兵-탁상공론(지상담병)
화려한 싱글
2022. 4. 23. 16:28
纸上谈兵-zhǐ shàng tán bīng
纸-좋이
上-위에, 위.
谈-말, 언론, 이야기
兵-병사
뜻풀이: 이론적으로 논의만 할 뿐 실제적인 문제 해결은 하지 않거나 못하는 경우를 비유합니다.
출처: 汉·司马迁《史记·廉颇蔺相如列传》 한.사마천이 저술한 [사기·염파 인상여 열전]
인상여는 중국 전국시기 조나라의 정치가 입니다.
사마천은 전에도 간략하게 소개해 드렸는데요. 유명한 역사학자입니다
유 래
조괄-zhào kuo 는 전국시기 조나라 명장군 조사-zhào shē의 아들입니다. 어릴적 부터 병법을 배웠고, 군사에 관하여 담론하였어요.
조괄은 아버지인 조사와 군사를 담론한 적 있었는데, 조사도 그의 잘못된 점을 찾지 못하였어요. 하지만 그렇다고 칭찬을 한적은 없었어요.
조괄의 어머니는 의아함을 감추지 못하고 조사한테 원인을 물었어요.
조사는 이렇게 답했다고 하네요.
"전쟁은 생사존망에 관한 대사인데, 조괄은 전쟁을 너무 쉽게 생각하네, 조나라는 조괄을 장군으로 쓰지 않으면 그만이지, 만약 장군으로 채택한다면 조군을 필히 위험에 빠뜨릴수 있다네."

서기 전 260년, 진나라와 조나라는 장평에서 치열한 전투를 버렸어요. 두나라에서 출동시킨 병사만 총 백만을 넘었어요.
조나라는 첫 전투에서 졌어요. 주장 염파는 조나라 군사력이 약하고, 진나라 군사들과 무리하게 붙으면 안된다는걸 알고 있기에, 병사들한테 진영을 고수하라고 명을 내린후 , 지형을 이용하여 진나라 군의 사기를 소모시키면서 반격할 기회를 엿봤어요.
양군은 장평에서 몇달동안 대치하였어요. 조군은 점점 전쟁 경비에 대한 부담이 커갔어요. 조효성왕(조나라 제8대 군주)은 속전속결을 누구보다 간절히 바라고 있었어요.
조효성왕은 염파가 출전하지 않는건 겁나서 그런거라 생각하고 몇번이고 출격 하라고 명을 내렸어요.
진나라에서 이런 사실을 알고 조나라에 사람을 보내서
‘진나라 군인들은 조괄을 제일 무서워 하니, 조괄이 조나라 군사를 통솔하면, 진군은 절대 이길수 없을거다!!!!'
라는 소문을 퍼뜨리게 하였어요.
조효성왕은 진짜로 믿고 바로 염파를 면직시키고, 그자리에 조괄을 앉혔어요.
염파가 떠난후, 조괄은 자신이 병서에서 배웠던 병법대로 준비하기 시작하였어요.
그는 실제 상황은 고려하지 않고, 병법에 쓰인대로만 행동하기 시작했어요.
그는 우선 염파가 세워놓은 별모양의 진영을 연결하여 하나의 대영으로 만들었어요. 그리곤 이런 군령을 반포했어요.
"진군이 오면 , 용감하게 맞서 싸워!! 끝까지 추격해서 승리를 못하면 돌아오지 마!!! 돌아오는 자는 목을 칠것이야!"
조괄이 준비를 마친후, 진나라 장군 왕흘-wáng hè(王龁)은 삼천명의 병사들을 이끌고 도전장을 내밀었어요.
조괄은 만명을 거느리고 맞섰어요. 당연히 많은 수의 조괄이 이겼고, 진군은 크게 패하고 도망쳤어요.
승리를 거둔후 , 조괄은 기쁨에 겨워 어쩔줄 몰라 했어요. 그는 바로 한단(지명)에 승리를 보고 하였어요.
조왕도 듣고 너무 기뻤어요. 조괄을 장군 자리에 앉힌게 너무 잘한 일이라고 재차 생각했어요.
조괄은 너무 기쁜 나머지 , 사람을 시켜 진나라에 도전장을 전했어요. 하지만 왕흘은 출전은 커녕, 십리밖으로 후퇴를 하였어요.
"진군은 내가 무서운거야!" 조괄은 의기양양해 하며 생각했어요. 그는 사람들을 시켜 소를 잡고 양을 죽여 군인들을 위로하였어요.
그리고는 이런 명을 내렸어요.
"다음 전투에선 우두머리를 먼저 잡아, 우리군의 위풍을 보여주자구!!"

하지만, 이때까지도 조괄은 자신이 진군의 함정에 빠졌다는걸 꿈에도 생각 못했어요.
진군을 섬멸하기 위하여 조괄은 날이 희미하게 밝을 때쯤 군사를 정돈하여 출발하였고, 5리도 못 가서 진군과 마주쳤어요.
순간 전고가 천둥소리마냥 울렸고 양군은 교전하였어요.
진군이 먼저 두명의 대장들을 출전시겼고, 이쪽에선 조괄도 똑같이 두명의 대장을 출전시켰어요.
하지만 얼마안되어 진군의 대장이 지고 도망갔어요.
조괄은 이 승세를 몰아 십리정도를 추격하여 진나라의 한 군영까지 오게 되었어요.
조괄은 명을 내려 진나라 군영을 맹공격 했지만 며칠이 지나도 진나라 군영은 끄덕없었어요.
조괄은 하는수 없이 후군을 보낼것을 재촉했어요. 다시 한번 강공을 실시하려고 하였어요. 하지만 이때, 후군이 진군에 의해 여기저기 흩어져서 올수 없다는 소식을 전해들었어요. ,
이와 동시에 이쪽 진군 군영에서 많은 군인들이 뛰쳐나와 조괄을 겹겹으로 에워싸고는 큰 소리고 외쳤어요.
"조괄 ,넌 우리 백기(白起-bái qǐ)장군의 계략에 넘어간거야. 어서 빨리 투항하라!"
'백기'란 두 단어를 듣고 조괄은 가슴이 철렁했어요. 군량도 없고, 지원군도 없는 절망적인 상황에서 삼개월정도를 버티다가 결국엔 전멸을 맞았어요.
조괄 본인도 전투중 화살에 맞아 목숨을 잃었어요.
조나라 왕은 소식을 접하고는 절실한 후회를 맛봤어요.
조효성왕은 조괄의 일가족에게 죄를 묻고 싶었지만, 조괄의 어머니가 미리 말을 했었기에, 더이상 추궁할수가 없었어요.
조나라는 이 계기로 국력이 나날이 쇄약해져 갔고, 결국 진나라가 조나라를 삼켜버렸어요.
예)
爸爸喜欢足球,不过他只会纸上谈兵,不会踢足球。
bà ba xǐ huān zú qiú ,bú guò tā zhǐ huì zhǐ shàng tán bīng, bú huì tī zú qiú .
아버지는 축구를 좋아하는데, 탁상공론만 할 뿐(말로만 할 뿐) 축구를 차진 않아.
你写的计划纯粹是纸上谈兵,以我们的情况根本实现不了。
nǐ xiě de jì huà chún cuì shì zhǐ shàng tán bīng ,yǐ wǒ mēn de qíng kuàng gēn běn shí xiàn bù liǎo .
네가 쓴 계획은 탁상공론이야, 우리 형편으로는 실현할 수가 없어.
如果肚子里没有点知识,纸上谈兵都是梦。
rú guǒ dù zi lǐ méi yǒu diǎn zhī shī ,zhǐ shàng tán bīng dōu shì mèng .
뱃속에 조금의 지식이라고 들어있지 않으면 탁상공론조차 하지 못해.
*오늘의 예제는 제가....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