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공부 고사성어 四面楚歌-사면초가
四面楚歌-sì miàn chǔ gē
四面-사면
楚歌-초나라 노래.
뜻 풀이: 사방에서 들려오는 초나라 사람들의 노랫소리, 적에게 둘러싸여 궁지에 몰리 상황이나,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고립된 상황에서도 사용합니다.
출처: ·司马迁《史记·项羽本纪》 사마천 [사기. 항우 본기]
사마천은 서한 사람으로 역사학자, 문학가, 사상가입니다.
【史记】- 사기를 저술하셨는데, 상고 전설 중 황제 시기부터 한무제 태초 사년(서기 101년)까지의 3000년 역사가 기록되어있습니다.
[항우 본기]는 초패왕 항우의 일생 동안의 일을 저술한 책입니다.
유 래
항우와 유방은 홍구의 동서 쪽을 경계선으로 정하고 서로 침범하지 않기로 약속을 하였어요.
후에 유방은 장양(서한의 정치가)과 진평(서한 승상)의 충고를 듣고 , 항우의 세력이 쇠약할 때 없애는 것이 최선 일가라 판단했어요.
그리하여 한신(군사가), 팽월(장군), 유가(유방의 사촌 형, 장군) 들과 합류하여, 동쪽 팽성으로 향하는 항우 부대를 추격하였어요.
드디어 해하에서 항우를 겹겹이 에워쌌어요.
.
이때, 항우 수하에는 병사들이 적었고 식량도 바닥난 상황이었어요.
밤이 어두워지면서 , 그를 에워싼 병사들이 초나라의 민요를 부르기 시작했어요.
노랫소리를 들은 항우는 너무 놀랐어요.
"유방이 이미 초나라를 점령했단 말인가? 왜 유방의 부대에 초나라 사람들이 이렇게나 많이 있지?"
이 말을 내뱉곤 곧 투지를 상실했어요.
그는 침대에서 일어나 막사에서 술을 마신 후 제일 총애하는 비(첩) 우희와 함께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어요.
노래가 끝난 후 하염없이 눈물만 흘렸어요. 곁에서 지켜보던 이들은 하나같이 고개를 떨궜어요.
한참 후, 항우는 남아있는 팔백여 명의 기병들을 거느리고 남쪽 방향으로 도망치기 시작했어요.
결국엔 우장 강에서 자결하는 최후를 맞았어요..
이 이야기 속에서 항우가 사방에서 들려오는 초나라 노래를 듣고 놀라였고, 그 뒤로 실패와 함께 자결로 끝을 맺은 상황을 초래함으로,
이후의 사람들은 '사면초가'를 사람들이 여러 면에서 공격을 받거나 핍박받으면서 고립되거나 난처한 상황을 비유할 때 사용하게 되었어요.
예)
当四面楚歌,是你叫我抬起头来。
dāng sì miàn chǔ gē ,shì nǐ jiào wǒ tái qǐ tóu lái
사면초가일 때, 네가 나한테 고개를 들라고 했어.
如果你平时没有那么咄咄逼人,现在也不会四面楚歌。
rú guǒ nǐ píng shí měi yǒu nà me duō duō bī rén ,xiàn zài yě bù huì sì miàn chǔ gē .
너 평소에 그렇게 사람 몰아붙이지 않았으면, 지금 사면초가는 아녔을 거야.
他因为赌博失去了家人,现在又欠了赌债,活该四面楚歌。
tā yīn wèi dǔ bó shī qù le jiā rén ,xiàn zài yòu qiàn le dǔ zhài, huó gāi sì miàn chǔ gē .
그는 도박 때문에 가족을 잃고, 지금은 또 도박빚을 졌는데, 사면초가는 당연한 거 아닌가.
* 오늘 예제는 제가....
---끝---
